LG전자 콜롬비아 법인 (정미령, 파라과이 컴퓨터일반)
- 작성자
- 관리자
- 조회수
- 8,855
LG전자 콜롬비아 법인 (정미령, 파라과이 컴퓨터일반)
기존에 LG전자 해외법인 채용은 개인적인 이력서 접수를 통한 선발이었다면, 올해 8월부터는 LG전자 홈페이지를 통한 공채로 전환 되었습니다.
따라서 LG전자 채용 홈페이지의 이력서 양식에 따라 작성해야 합니다.
저도 처음에는 영문이력서만 작성하여 제출하였으나 중간에 채용과정에 변화가 생기면서 다시 홈페이지에서 이력서를 작성했습니다.
제가 자소서를 작성할 때의 항목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1. 자신이 가진 열정에 관하여
2. 본인이 이룬 가장 큰 성취에 대하여
3. 본인의 가장 큰 실패 경험에 대하여
4. 본인의 역량에 관하여(지원 분야 관련 전문지식)
5. 본인의 성격에 관하여 (약,강점)
6. 본인의 10년 후 계획에 대하여
항목 수는 적지만 1300자 까지 입력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실 어느 정도의 적절하다 생각되는 분량을 맞추기 위해 상당한 시간이 걸렸습니다.
처음에는 멕시코 법인에 지원을 했었으나, 채용 과정 중 중남미 쪽의 법인 선택 폭이 넓어지며 콜롬비아 법인을 선택했습니다. (개개인에 대한 처우는 법인마다 매우 상이합니다.)
그리고 먼저 분명히 알고 계셔야 하는 부분은 LG전자 본사 채용이 아니라 법인 채용이라는 겁니다. 일종의 해외취업인 셈이죠.
LG전자 법인에서 근무하시는 분께서 하시는 말씀이 LG전자 본사가 작전통제실이라면 법인은 총들고 싸우는 전쟁터라고 하시더군요. 실제적으로 매출의 80%가 해외에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해외법인은 본사에서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굵직굵직한 가이드라인을 본사에서 이야기 하면 법인에서는 그 틀 안에서 현지사정에 맞게 움직이는 방식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귀국 후 영어와 스페인어를 증명할 수 있는 공식 어학 점수를 획득해두었습니다. 스페인어 같은 경우 DELE는 시험이 자주 있지 않고 결과 발표도 오래 걸리지만 가장 공신력이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공식어학점수가 급히 필요해서 DELE 가 아닌 OPIc 시험에 응시했습니다.
서류전형을 합격한 후, 약 일주일 후에 화상면접을 봤습니다.
카메라를 봐야할지 화면을 봐야할지 고민하며 시선처리가 어려웠던 기억이 나네요. 약 20-30분 정도 소요되었던 것 같습니다.
제가 면접을 통해 받은 주관적인 느낌은 중간에 쉽게 그만두지 않을 끈기 있는 직원을 선발하고자 하시는 것 같았습니다. 교육 중에 법인에서 일하시는 선배님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LG전자 본사보다 법인쪽 업무가 훨씬 힘들다고 하시더군요.
면접을 보고 난 뒤 약 이틀 후에 이메일을 통해 건강검진 안내를 받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바로 교육에 들어갔습니다.
지금은 집합교육이 끝난 후 현장 교육을 받으며 출국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함께 교육을 받는 법인 파견 신입직원들을 만나며 느낀 것은, 코이카 단원 출신이라는 것이 굉장한 이점이 된다는 것입니다. 법인 신입직원으로 선발된 분들에 대해서 말씀드리자면 기본적으로 외국경험들이 많습니다. 외국에서 오랫동안 거주했거나, 외국대학을 졸업했거나 하는 식으로 이미 언어나 환경적응부분에 있어서도 어느 정도 이미 검증이 된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되려 코이카 2년이 참 짧다고 느껴질 정도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공부를 위한 것이 아닌 현장사업 등을 통해 많은 경험을 한 코이카 단원들의 경쟁력도 꽤 높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자주는 아니지만 지속적으로 공채 형식으로 뽑을 거라고 하셨기 때문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코이카 취업지원센터 홈페이지나 LG전자 채용홈페이지를 주기적으로 확인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그리고 중남미 지역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현지어 보다는 영어 가능자를 뽑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공인점수와 인터뷰를 위한 영어 실력을 늘려 놓으시는 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현지어를 하시면 훨씬 유리하시겠죠?
일단은 취업지원센터 정해주 선생님께서 서류나 면접 준비에서 많은 부분 도와주셨던 것도 한 몫 했습니다. 저는 집이 지방이라 다른 단원들과 함께하는 모의면접에 참여하지 못했지만, 감사하게도 면접 예상 질문을 뽑아주셔서 제 생각을 다시 한번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좋은 사람들 만나 함께 교육받고 있는데요 두서없이 작성한 글이지만 취업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