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직장 면접, 이것만은 꼭 준비하자

멘토
[뉴질랜드] 조나래
조회수
393

 

뉴질랜드 직장 면접, 이것만은 준비하자

뉴질랜드 현지 기업 3곳에서 직장 생활을 경험을 바탕으로 뉴질랜드 직장 면접의 특징을 소개해 보려고 한다.

서류전형을 합격하면 통상적으로 인사팀에서 전화로 통보가 오는데, 면접 일정을 조율하며 근무 조건, 희망 연봉 등에 대한 간단한 질문을 한다. 최근에는 코로나로 인해서 대면 면접이 화상 면접으로 대체되는 경우도 있다.

 

면접 기본 매너 & 드레스 코드 

 

 

(출처: careers.govt.nz)

미리 면접 장소를 검색해 소요 시간 건물 출입구를 알아두며, 최소 5 전에는 도착하도록 한다. 회사 내에서 누가 인사 결정권을 가지고 있을지 모르므로, 누구를 만나든 긍정적이고 밝은 모습을 보여 좋은 첫인상을 남기도록 한다. 면접관을 만났을 때는 미소를 짓고 악수를 하며 대화 아이콘택트를 한다. 적절한 바디 랭귀지를 사용하되, 과하게 사용하거나 평소 가지고 있는 나쁜 버릇 (머리를 꼬거나, 긴장하면 손톱을 물어뜯는 ) 지양하도록 하자.

면접 드레스코드는 회사의 분위기나 직무에 따라 다를 있다.

규모가 크거나 정부기관 보수적인 기업의 경우, 포멀한 의상을 입는다. 어두운 계열(남색, 회색, 검은색) 단색 드레스나 수트를 입고, 굽이 낮으며 발가락이 막힌 신발을 신는다. 남자의 경우 넥타이를 추가해야 수도 있다. 캐주얼하거나 젊은 느낌의 기업이라면, 패턴이나 컬러를 섞어도 좋다. 너무 화려하지만 않다면 액세서리를 착용할 있으며, 깔끔한 청바지에 가디건을 매치해도 괜찮다.

하지만 어느 직장이라도 만남에 운동화나 크롭탑, 민소매, 찢어진 청바지 등은 금기시 된다. 면접 의상에 대해 걱정이 된다면 미리 인사 담당자와 확인하도록 한다.

 

회사에 대한 기본 정보는 숙지하자

'우리 회사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나요?'라는 질문은 자기소개만큼이나 중요하다. 적어도 어떤 일을 하는 회사이며 기본적인 역사와 회사의 대표 제품과 서비스는 무엇인지 미리 숙지해간다. 회사 홈페이지는 가장 정확한 정보를 찾을 있는 곳으로 About us(회사소개), Our People(직원소개), Vision/Mission Statement(비전/사명선언문) 읽어보면 대략적인 조직의 그림이 그려질 것이다. 회사의 소셜 미디어 페이지는 최신 뉴스가 가장 빨리 업데이트되는 플랫폼이기도 하니 참고하도록 한다.

또한, 면접을 진행할 인사 담당자나 실무자를 링크드인(비즈니스 소셜네트워크 플랫폼)에서 검색하여 과거 경력이나 졸업 학교 유사점이 있는지 미리 확인해 봐도 괜찮다. 애초에 면접관은 면접자가 회사에 대해 완벽하게 알고 있길 기대하지 않는다. 회사 관련 질문은 ' 사람이 얼마나 회사에 관심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함이며, 면접자가 간과하기 쉽지만 중요한 부분이다. 

 

 

 

실제 참여했던 면접의 참석 요청 메일. 면접관의 이름과 직함이 적혀있다.

핵심 질문은 직무기술(Job description)에서 나온다.

채용 공고에는 지원자에게 기대되는 직무 기술이 서술되어 있는데, 이를 반드시 숙지한다. 내가 그동안 참석했던 인터뷰는 다수의 질문이 바로 직무에 관한 것이었다. 해당 직무를 정확히 이해하고, 나의 기술이나 경력을 어떻게 연관시킬 있는지 어필한다. 간단하게 구글이나 유튜브에 "지원 직무+job interview questions and answers" 검색하면 수많은 예상 질문과 답변이 나오니, 미리 연습해가도록 한다. 나의 경우 인터뷰 말미에 '회사에 관심이 있으며, 해당 직무를 수행해 보고 싶다'라고 어필을 했을 좋은 결과가 있었다. 면접관도 결국엔 사람인지라 지원자들의 스펙에 차이가 없다면, 회사에 관심 있고 열정을 나타내는 사람에게 마음이 기울지 않을까?

빠질 없는 행동 관련 질문 준비법

영어로는 behavioural-based questioning이라고 하며, 뉴질랜드 면접에서 빼놓을 없는 중요한 부분이다. 회사 내에서 발생할 있는 특정 갈등 상황에 면접자가 어떻게 반응할 것인지 알아보기 위해 고안되었다. 최대한 솔직하게 대답하되, 나의 강점을 살려 상황을 극복했음을 어필하는 쪽으로 대답한다.

· Tell me about a time you had a disagreement with a co-worker. (동료와 의견의 일치를 겪었던 상황에 대해 말해보세요.)

· Describe a time you worked effectively under pressure. (압박에서도 효율적으로 일했던 경험에 대해 알려주세요.)

· Give an example of a time you handled a difficult customer. (어려운 고객을 상대했던 경우를 예로 들어 설명해 주세요.)

뉴질랜드는 직원을 채용할 어느 학교 출신인지 크게 따지지 않는다. 학벌보다는 면접자의 경력이나 태도, 성장 가능성에 초점을 맞춘다. 또한 채용에 있어 모두에게 공평한 기회를 주는 차별을 금지하고 있기 때문에 최대한 솔직하고 자신 있게 면접에 임한다면 누구에게나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

 

 


 

 

 

 

 

 

이전글
캐나다에서 구직 Part 1
다음글
독일 취업에 성공했다, 이제 빵을 구워야 한다
목록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