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에서 영어로 취업하기!
- 멘토
- [독일] 이재희
- 조회수
- 371
안녕하세요! 독일 직장인 이재희입니다.
이번 회차에서는 해외 취업 관련하여 가장 많이 궁금해하시는 “언어 능력”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
사실 해외 취업을 위해 필요한 언어 능력은 토익 몇 점, 토플 몇 점이라고 말씀드리기는 참 어렵습니다. 모호하지만 가장 정답에 가까운 언어 능력 수준은 “업무를 무리 없이 수행할 수 있는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좀 더 자세하게 말씀드리자면 아래 유럽연합이 정한 Common European Framework of Reference(CEFR)에서 B2 이상의 언어 실력을 갖추셔야 “업무를 무리 없이 수행할 수 있는 정도”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출처: europa.eu 사이트)
제일 중요한 것은 언어 시험 점수가 아니라 “실제로 해당 언어를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는가”입니다. 언어 점수가 높더라도 막상 면접 시 제대로 말을 하지 못한다면 좋은 인상을 줄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언어 시험 점수 자체를 높이려는 노력보다 많이 듣고 말해보며 실질적인 언어 구사 능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생각보다 많은 독일 사람들이 토익, 토플 점수에 대한 감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독일에서는 석사 진학, 미국 대학 진학 등 특별한 이유가 없으면 굳이 공인 영어 시험을 볼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독일에서 영어로 취업할 수 있다고?!
저는 특이하게도 독일에서 근무하면서 독일어를 못 하는 경우인데, 아무래도 한국인은 영어에 더 친숙하기 때문에 저처럼 독일어를 못 하지만 독일 취업을 희망하시는 분들이 꽤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독일에서 영어로 취업할 수 있는 몇 가지 경로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주의! 아래 경로들을 통해 독일에서 영어로 취업할 수 있는 사례들을 알려드리고자 함이지 절대로 독일어가 중요하지 않다는 메시지를 전하려는 것이 아님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독일 주재 한국 법인
첫 번째 경로는 독일 주재 한국 법인입니다. 대부분 독일어를 못 하는 경우 한국 회사의 법인에서 근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래도 한국 회사들은 한국의 문화를 잘 알고 있고 본사와의 커뮤니케이션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한국인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독일어까지 구사할 줄 알면 더욱 긍정적 요소로 작용하겠지만 한국인으로서 한국어와 영어를 구사하는 것만으로도 한국 회사 취직은 앞으로 설명해 드릴 다른 경로보다 기회가 더 열려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독일의 다국적 기업
두 번째 경로는 독일의 다국적 회사입니다. 독일의 많은 다국적 회사들이 영어 또한 사내 공식 언어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엔지니어링 등 어떤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이 있는 경우 또는 한국이나 아시아 시장 담당 포지션인 경우 독일어를 못 해도 채용되는 사례를 종종 접합니다. 이 두 경우 실질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데에 독일어가 크게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독일 회사임에도 불구하고 독일어 실력을 요구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독일 주재 다국적 기업
세 번째 경로는 독일 주재 다국적 회사 법인입니다. 독일에는 한국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의 회사들도 주재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이나 영국 회사들도 독일에 주재하고 있고 그 회사들의 공식 언어는 영어겠지요. 이 경우 본사인 미국, 영국 등과 소통하고 보다 글로벌한 고객들과 소통하기 위해 현지어보다 영어 실력을 주로 보는 포지션이 있습니다.
이 세 가지 경로는 독일뿐만 아니라 다른 유럽 국가 취업에도 유사하게 적용되리라 생각합니다. 때문에 해외 취업을 원한다면 해당 국가 언어를 못 한다고 해서 주눅 들 것이 아니라 언어를 못 하지만 취업에 성공할 다른 돌파구가 없을까 고민하여 기회를 잘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록 이렇게 독일에서 영어로 취업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지만,
독일에서 독일어를 잘하는 것은 당연히 든든한 자산이 됩니다.
영어만으로는 독일어와 영어 모두 구사하는 인재들과의 경쟁에서 불리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한 경우에 국한하여 job searching을 하다 보니 기회의 폭이 좁아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독일에서 커리어를 성장해 나가고 싶다면 독일어는 꼭 해결해야 할 숙제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