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I 어디에서 배워요?

멘토
[캐나다] 이지은
조회수
1,147

전세계가 코로나로 인해 사람들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OTT 시장의 성장이 급증했다고 합니다. 영화나 애니메이션의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장르도 다양해지면서, 영상의 박진감과 생동감을 주는 CG의 활용도가 눈에 띄게 증가하였는데요, 기술력과 상상력이 만나면 어떠한 환경도 만들어 낼 수 있는 CG는 이제 애니메이션과 영화제작에서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습니다. 아주 높은 퀄리티 CG 작업으로 잘 알려져 있는, 한국에서 특히나 많은 팬들을 보유하고 있는 마블사의 한 영화같은 경우, 제작자에 따르면 영화의 90% 이상이 CG장면으로 거의 매 씬 마다 특수효과 작업이 있었다고 하니 CG로 영화를 가득 채웠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습니다.

 

 




                                                                      출처 ㅣ Avengers Infinity War CG작업 전과 후

CG의 중요한 목적은 바로 리얼함인데요, 영상 속의 비현실적인 것이 진짜 같이 표현이 되었을 때, 정말 좋은 CG라는 평가를 받게 됩니다. 이렇듯 높은 퀄리티의 영상 제작을 위해, 좋은 소스와 함께 지난 포스팅에서 알려드렸던 프로그램들이 필요한데요, 또 프로그램 선택 못지않게 중요한 부분이 이것들을 어떻게 활용하느냐 이겠죠? 사용할 프로그램이 준비되셨다면 이제는 어디서 어떻게 배워야 할지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오프라인 과정

캐나다 곳곳에 CG를 배울 수 있는 학교들이 꽤 있는데요, 그중 제가 살고 있는 캐나다 Ontario 주 와 British Columbia주에 학교가 가장 많이 분포되어 있어 선택의 폭이 다른 주에 비해 넓은 편입니다.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을 배울 수 있는 몇몇 학교 교수진들은 실제 산업에서 근무 중인 분들이 많기 때문에 기초지식을 배우는 것은 물론, 현 필드의 생생한 경험담들을 들을 수 있는 기회가 많답니다. 커리큘럼이 비슷한 부분들도 있지만 학교마다 배우게 되는 주 분야가 다르기 때문에 본인이 어느 분야가 맞을지 정한 후 그에 맞게 학교 선택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매년, 혹은 수년 단위로 학교 입학 전형이 달라지는 경우가 있는데요, 특히 국제 학생인 경우 입학 기준 및 비자 관련 부분은 아주 중요한 사항이기 때문에 유학 및 이민 관련 컨설턴트들에게 그때 그때 최신 정보를 듣는 것을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Ontario British Columbia주에 있는 학교들 출처: Google

온라인 과정

외부의 도움 없이 독학을 하고 싶거나, 어떤 분야가 나에게 맞을지 한번 맛을 보고 싶다거나, 혹은 뭐가 뭔지 어떻게 시작해야 될지 모르겠다 했을 때, 가장 좋은 방법은 온라인으로 배우기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그렇게 시작을 했구요. 온라인 튜토리얼은 언제 어디서나 수십번 수천번 다시 보기가 가능하고, 또 이것저것 다양한 분야를 접해볼 수 있기 때문에 처음 시작할 때, 아주 좋은 수단이라고 생각합니다.

Don't be afraid to try different things!

요즘엔 온라인으로 배울 수 있는 곳들이 무궁무진한데요, 그중 제가 Beginner 시절 가장 많이 접했던 사이트 들을 공유해 드리도록 할게요. 제가 소개해 드리는 이 사이트들은 유, 무료 사이트들인데요, 유료 사이트라고 하더라도 무료로Trial 가능한 영상이나, 혹은 사이트 내 일정 기간 동안 튜토리얼들을 무제한으로 볼 수 있는 곳들도 있기 때문에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Youtube는 잘 알려져 있기 때문에 여기서는 생략하도록 할게요!)

 

 


                                                                          출처ㅣLynda.com (Linkdin Learning)

 

 

                                                                                      출처 l Pluralsight


 


                                                                                           출처 l Video Copilot

 

 

 

                                                                                             출처 l Film Riot


 

 

                                                                 출처 l Corridor digital / The Corridor Crew

 

  

 

                                                                                 출처 l Udemy

이상으로 몇몇의 튜토리얼 및 소스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 들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집을 지을 때 가장 기초공사인 구조물의 뼈대가 튼튼해야 끝까지 좋은 집을 지을 수 있는 것처럼, 처음 시작할 때 차근차근 기초를 잘 다져 놓는다면, 나중에는 혼자서도 문제를 쉽게 풀어 나갈 수 있답니다. 온라인의 또 다른 장점은 큰 고민없이 일단 시도해 볼 수 있다는 것인데요, 일단 몇 가지 영상을 한번 시청해 보세요! 미처 몰랐던 나의 관심이 어느곳에서 새록새록 피어날지는 아무도 모르는 거니까요 :)

그럼 다음 편에서 또 다른 생생 정보로 찾아 뵐게요! 감사합니다~! 

 


 

 


 

 

 ※ 위 콘텐츠를 보고 궁금한 점이 있다면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여 질문해 보세요!


 

 

 

이전글
누가 그래요? 재택근무가 편하다고, 재택근무의 실체와 장단점
다음글
[2편] 인도에 어떻게 가지?
목록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