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유용한 비즈니스 일본어 표현(이메일)

멘토
[일본] 박동현
조회수
532
안녕하세요^^ 일본멘토 박동현입니다.

저는 일본에 취업하기 전에 일본어를 제로부터 독학으로 시작했으며, 현재는 준 네이티브급의 일본어를 구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일본어 문법은 네이티브와 차이가 없다고 사내에서 평가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제가 업무를 하면서 많이 사용하는 표현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내용에 틀린 점이 있으면 지적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지적해 주신 내용에 대해서는 본문 글에 반영해서 보시는 분들에게 유용한 자료로 활용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00% 제 경험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이메일을 보낼 때]
 

메일 작성하는 순서대로 적겠습니다.

OOO株式会社
OO 様

이름을 아는 경우는 OO에 풀네임을 적어줍니다. 또는 성만 적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름을 아는데 한자를 모르는 경우는 상대방에게 물어보거나 정 모를 경우는 카타카나로 적습니다.
이름을 모르는 경우는 採用担当者様 혹은 담당자 뒤에 様를 붙입니다.

お世話になります。 or お世話になっております。

조금 헷갈리는 부분인데요
お世話になります。는 처음 연락할 때
お世話になっております。는 두 번째 이상 연락할 때 쓰는 게 좋습니다.
정말 처음 하는 연락 예를 들어 영업의 売り込み의 경우 突然のご連絡失礼いたします라는 말을 서두에 쓰기도 합니다.

OOO株式会社のOOOでございます。
OOO株式会社のOOOと申します。

と申します。는 처음 연락할 때,
でございます。는 두 번째 이상 연락할 때 씁니다.
처음 연락할 때 でございます。를 써도 무방합니다.

表題の件につきまして、ご連絡差し上げます。or ご連絡いたします。

건명(메일 title)에 관해 연락한다는 말을 붙여줍니다. 이런 말을 쓸 때는 건명(메일 title)에 이메일 목적을 기재해 줘야 합니다.
예를 들면 이런 식입니다.
OOOにつきまして(OOO株式会社)
그다음 전하고자 하는 내용을 적습니다.

ご多用のところ誠に恐れ入ります。
お手数をおかけしますが、何卒よろしくお願いいたします。

마지막 인사말은 여러 패턴이 있습니다만 저는 위와 같이 적습니다.
계속해서 やり取り로 메일을 주고받는 경우 引き続き、何卒よろしくお願いいたします。라고 쓰기도 합니다.
 

 

[이메일 답장 시]

OOO株式会社
OO 様

お世話になっております。
OOO株式会社のOOOでございます。

서두는 동일합니다.

早速のご連絡(誠に)ありがとうございます。

답장에 대한 감사 인사를 전합니다.

그다음 전하고자 하는 내용을 적습니다.
그중에 상대방의 메일을 인용해서 답장하는 インライン 표현을 적어보겠습니다.

以下のインライン形式にて回答いたします。 

インライン이라는 표현은 IT 용어인데 상대방의 메일의 문장을 인용해서 답장을 하는 방식입니다.
IT 용어이지만, 보통은 이런 식으로 인용했다는 표시를 하고 그 아래 답장을 합니다.

>OOOOOOOOOO
かしこまりました。ご教示いただいた内容で進めて参ります。

등의 답장을 합니다.
메일 내용이 길고 질문사항이 많을 경우 상대방과 이해가 틀어지지 않기 위해 많이 쓰는 방식입니다.

ご多用のところ誠に恐れ入ります。
お手数をおかけしますが、何卒よろしくお願いいたします。

끝에는 동일합니다.
 
 

 

[그 외]

ご返信が(orご連絡が)遅くなり申し訳ございません。

회신이 늦었을 때는 자기 이름 아래 바로 죄송하다는 글을 씁니다.

大変失礼いたしました。失礼いたしました。

실수를 했을 때도 자기 이름 아래 바로 적습니다.

先ほどは(昨日は、先日は)お電話ありがとうございました。

전화 통화 후 메일을 쓸 때는 이런 식으로 씁니다.

상대방의 회사를 말할 때 御社라고 씁니다.
말할 때는 御社、貴社라고 합니다.

은행은 御行、학교는 御校 등등 각 기관에 대해서는 보통 御을 붙이는데 貴를 붙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お忙しいところ大変恐縮でございますが、

빠르게 회신을 요구할 때는 아래의 표현을 씁니다. 이것도 여러 패턴이 있습니다.

弊社OOOに代わりましてご連絡いたします。

다른 담당자가 やり取り하는 메일을 이어받아서 메일을 보낼 때는 이런 식으로 씁니다.

 


 

여기까지 이메일에 대한 일본어를 적어봤습니다.
비즈니스 이메일은 어느 정도 포맷이 정해져있지만, 표현에 대해 정확히 이해를 하는 게 중요합니다.
이상입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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