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규직VS계약직, 회사에는 어떤 직군들이 있는 걸까?

멘토
[캐나다] 이지은
조회수
577

 

안녕하세요! 캐나다 멘토 이지은입니다.


오늘은 캐나다 영화, 애니메이션 산업에서 어떤 직군들이 있는지 또 정규직과 계약직의 장단점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정규직(Permanent) vs 계약직(Contract)

 

 

 

출처: freepik


 

한국에서는 계약직에 대한 좋지 않은 인식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캐나다 영화 애니메이션 산업에선 계약직이 상당히 많이 분포되어 있고, 인식 또한 한국과는 조금 다릅니다. 간단히 장단점을 표로 준비해 보았습니다.

 

 

 

 


이렇기 때문에 캐나다에서는 이직은 아주 흔한 일입니다. 이직을 많이 했다고 해서 구직자에게 어떠한 결함이 있다고 보지 않는데요 물론 각자의 사정에 의한 이직이지만, 이직률이 높다면 그만큼 '다양한 경험이 있구나'라고 고용주는 생각을 하고, 정규직으로 한곳에 오래 있었다면 큰 변화 없이 듬직한 직원으로써 이 또한 장점으로 고용주에게 어필할 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

  



직군(Position)


출처: freepik


영화 애니메이션 산업에서 생각보다 엄~청 많은 직군들이 있는데요 어느 회사에나 필수로 있는 IT, HR, Finance 등을 제외한 직군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 Lighting Artist: 큰 회사의 경우 라이팅 아티스트가 따로 있는데요, 말 그대로 씬의 라이팅 업무를 담당합니다. 라이팅 하나로 씬의 전체 분위기를 좌우할 수 있는 만큼 색감, 구도 등의 감각이 중요시되는 포지션입니다.


출처: Experience point


 

 

▶ Rigger: 캐릭터에게 움직일 수 있는 뼈대를 만들어 주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Python 같은 코딩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이 포지션에 주목하세요!

 

 출처: ArtStation

 

 

 


▶ Animator: 화면상에 있는 모든 것들의 생명을 불어 넣는 작업을 담당합니다. 즉 캐릭터나 사물들이 움직일 수 있게 하는 작업을 담당합니다.

 

 

 


▶ Texture Artist: 만들어진 모델 위에 피부(텍스처)를 입히는 작업을 하며, 캐릭터 외에 사물의 텍스처도 함께 담당합니다.

 

 

 

  

▶3D/2DCharacter design Artist: 캐릭터 및 전반적인 스타일 작업을 담당합니다. 드로잉 실력은 기본이겠죠?


출처: Graphicmama

 

 


▶ Background Artist: 프로젝트 기초 단계에 하나로써 배경 작업을 담당합니다.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애프터 이펙트 등을 주로 사용합니다.

 

 


▶ Modeller (Hard Sur/Organic): 주로 3D 애니메이션이나 VFX 그리고 게임 분야에 많이 분포되어 있으며, 마야나 3D Max를 이용해 모델 작업을 진행합니다. 


출처: Artstation

 

 


▶ Dynamic/FX TD: 물, 불, 바람, 먼지 등 같은 특수효과 파티클 작업을 담당합니다. 마야나 후디니, 애프터 이펙트를 주로 사용합니다.

 

 

 

 


▶ Matt Painter: 주로 영화에서 실제로 만들어지기 어려운 세트장 같은 곳을 사진이나 그림 등으로 합성하여 작업하는 담당을 합니다.


출처: Clip studio paint

 

 


▶ Roto Artist/Stereoscopic Artist: 세트장이나 특정한 장소에서 촬영한 배우를 만들어진 배경과 합성시키기 위해 완벽한 상태로 분리하는 작업을 합니다.


출처: Reddit

 

 

 


▶ Matchmove Artist: 실제 촬영본과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작업을 합성하기 위해 카메라의 위치를 복원, 추적해 내는 일을 담당합니다.


출처: Mount CG

 

 

 


▶ Layout Artist: 전체 장면의 구조, 카메라 방향, 캐릭터의 위치 등을 구성하는 작업을 담당합니다.


출처: Artstation

 

 


▶ Storyboard Artist: 프로젝트의 기초 단계로 영상을 제작하기 위한 대략의 시나리오를 작성하는 담당을 합니다. 각 부서에서 스토리보드를 보고 영상을 어떻게 만들어갈지 감을 잡을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작업 중 하나입니다.


출처: concept art empire


▶ Concept Artist: 감독이 원하는 결과물과 비슷한 레퍼런스 등을 찾아 모두가 같은 방향을 향해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해 주고 영상의 전체적인 콘셉트를 잡아주는 담당을 합니다.


▶3D Generalist: 저는 이분들을 만능인이라고 부르는데요, 상단에 언급되었던 모델링, 텍스쳐링 등 여러 가지 일을 전반적으로 함께 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 Compositor: 상단의 거의 모든 부서를 거쳐 완성된 Assets를 조합하여 거의 마지막 단계로 씬을 완성하는 업무를 합니다. 멘토인 제가 담당하고 있는 포지션입니다. 각 장면의 완성도를 높이도록 간단한 Animating, Fx 그리고 Lighting을 겸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 Production coordinator: 프로덕션의 스케줄, 클라이언트와의 조율, 아티스트들 관리 및 도움 등 전반적인 프로덕션 일을 담당합니다.


▶ QC: 완성된 씬이 문제점은 없는지 보완할 사항이 있는지 확인하여 재배치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이 외에도 회사마다 포지션 이름이 다르거나 혹은 하나의 포지션이지만 두 가지의 업무를 한다든가 하는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소소한 포지션에 대한 정보로 대충 어떠한 업무를 하겠구나, 아 이 산업에는 이러한 포지션이 있구나 하는 그런 시간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럼 오늘도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 멘티님들을 응원하며 다음 포스팅 때 뵐게요!


안녕~~

 

 

출처: Pinerest 

 

 

 

 

 


 

  ※ 위 콘텐츠를 보고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여 질문해 보세요!

 

 

이전글
호주 해외취업 시 알아두면 좋은 호주식 영어/ 차일드케어센터에서 일할 때 알아두면 좋은 필수 표현들 소개
다음글
미국 회사 선택 & 협상 전략
목록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