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제리 유통시장은 어떤 형태일까?
- 멘토
- [알제리] 채우석
- 조회수
- 387
안녕하세요 2022년 K-Move 멘토 채우석입니다.
오늘은 알제리 현지 유통시장 형태와 브랜드샵 관리, 운영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한국의 경우 일반 제조업 유통시장은 전통시장 형태의 전통 유통구조에서 현재는 현대 유통 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과거 전통 유통 형태는 특정 오프라인 위치에서 도소매업을 겸하며 메인 유통 경로로 역할을 하는 구조입니다. 대표적으로 용산전자상가, 종로 보석거리, 동대문 원단시장 등 이러한 오프라인 시장과 상가들이 주요 유통 채널로 활약하는 것을 전통 유통구조라고 합니다.
한때 전자제품의 주요 유통 채널이었던 용산 전자상가
출처: 네이버 블로그
하지만 산업이 발전하면서 유통구조도 그 변화가 왔습니다. 현재는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 판매 비중이 훨씬 더 높아졌고 과거의 전통시장들은 이제 그 구실을 과거처럼 하지 못합니다. 또한 유통채널도 다양화가 되면서 제조사 입장에서는 더 많은 유통 채널들과 협력을 해야 합니다.
현재 알제리는 전통 유통 구조의 시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직 현대 유통구조를 가지지 못한 이유로는 인터넷 보급률이 아직 낮으며 신용카드 등의 카드 발급률이 저조하고 모든 상거래가 현금거래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온라인보다는 오프라인 판매가 두드러지고 제조사 입장에서는 지역 오프라인 유통단체와 거점 딜러 그리고 자체 브랜드 샵을 운영하면서 Market share 비율을 증대하려고 합니다. 한국도 브랜드샵을 운영하지만 요즘은 온라인 판매가 대세라 오프라인 브랜드샵은 위축되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알제리는 아직 이런 오프라인 브랜드샵 운영이 매우 중요합니다.
알제리 하미즈 마켓에 위치한 LG 브랜드샵 옆에는 경쟁사인 Raylan 브랜드샵도 있다
알제리는 아직 전통 유통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자제품들은 한국의 용산 전자상가처럼 하미즈라는 수도 알제시에 있는 시장으로 대부분 오게 됩니다. 여기 하미즈에서 전자제품들은 일반 딜러들의 딜러샵과 자체 브랜드샵에서 진열 및 판매됩니다.
오프라인 유통 채널이 주인 전통 유통구조에서 브랜드샵 운영은 필수지만 브랜드샵 운영 자체가 정말 중요한 이유는 브랜드샵을 방문하는 고객들과 일반 딜러샵을 방문하는 고객들과의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같은 LG TV를 구매한다 하더라도 모든 브랜드들이 모여있는 일반 브랜드샵을 방문해서 비교 구매하는 고객과 LG 전용 브랜드샵에 가서 구매하는 고객은 브랜드 충성도에서 그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 딜러샵 방문 고객은 다른 브랜드와의 차별성을 비교하고 하나의 브랜드를 고르지만 브랜드샵에 방문하는 고객들은 그 브랜드 내에 있는 제품들을 비교해서 구매하며 구매 시에도 고가격 프리미엄 모델들에 대한 구매 비율이 높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는 브랜드샵 운영을 잘 이끌어 나가야 알제리 유통시장 점유율과 매출 확대를 모두 가져갈 수 있습니다.
2022년 상반기 알제리 브랜드샵 워크숍 진행 사진들
브랜드샵의 숫자를 늘리기 위해서는 브랜드샵을 운영할 희망 점주들을 모집하면서 기존 운영 중인 브랜드샵 점주들의 수를 유지해야 합니다. 정기적으로 그들을 브랜드샵 워크숍에 초청하여 제품들의 신모델 라인업, 신모델 제품 개선사항, 판매 가격 등을 미리 알려줍니다. 또한 워크숍에서 그들의 고충이나 문의사항 등을 청취하고 답변하며 쌍방향 소통을 강화하는 활동을 합니다. 더 나아가서 예비 브랜드샵 점주를 희망하는 희망 점주들만 따로 초청하여 브랜드샵 운영 현황과 마진율, 신규 브랜드샵 론칭 예비 지역 등을 알려주며 신규 브랜드샵 점주들을 모집합니다.
현대 유통시장으로 시대가 변화했지만 아직 제3국과 개발도상국들은 전통 유통구조 시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향후 아프리카 및 알제리 같은 전통 유통구조의 시장을 가지고 있는 지역에서 일하게 된다면 이런 오프라인 유통채널 관리 활동들을 하실 겁니다.
끝으로 단순한 유통 관리를 넘어서 시장 개척까지 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프리카와 알제리 같은 지역에도 관심을 가져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상 알제리 채우석 멘토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 콘텐츠를 보고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여 질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