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직장인이 실제 사용하는 비즈니스 이메일 작성법
- 멘토
- [영국] 유혜윤
- 조회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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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영국 멘토 유혜윤입니다!
오늘은 영국 직장인이 실제 사용하는 비즈니스 이메일 작성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은 이메일을 캐주얼하게 쓰는 문화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물론 회사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겠지만, 길고 장황하게 격식을 차린 이메일보다
짧고 간략하게, 본론으로 바로 들어가는 이메일을 선호하는 경향이 커지고 있는 건 사실입니다.
그러니, 혹시 비즈니스 이메일을 보낼 때 실수할까봐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약간의 형식만 알아가시고, 그 안에서 자유롭게 작성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저희 회사에 입사하기 전 구글에서 일했던 동료에게 받은 이메일입니다 하하.
귀여운 이모티콘까지 쓰는 캐주얼함이 굉장히 돋보이죠?
구글과 같은 혁신 기업에서는 격식 차리는 것을 선호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고 하네요.
귀여운 이메일
비즈니스 이메일은 크게 인사, 본문, 맺음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인사
우선 받는 이를 먼저 밝히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Dear James,
Hi James,
Hello James,
셋 다 똑같은 표현이니 편하게 골라가시면 됩니다.
받는 이가 한 명이 아닌, 팀 전체일 경우에는
Dear Sales team,
Dear Content team,
이렇게 팀 전체를 밝히면 됩니다.
혹시, 받는 이가 명확하지 않을 때,
뭉뚱그려 모두에게 보내야 한다면 이런 식으로 보내는 것도 가능합니다.
Hi all,
Hi team,
받는 이를 말했으면, 본인이 누군지 자기소개를 간단하게 해야겠죠?
더도 말고, 딱 한 문장이면 충분합니다.
본인의 이름 + 하고 있는 일 + 팀(혹은 회사)
Hi, I'm Yunie, and I'm responsible for content creation at Samsung.
나는 삼성에서 콘텐츠 제작을 맡고 있는 유니야.
Hello I'm Yunie, a video editor at Samsung.
나는 삼성에서 일하는 비디오 에디터 유니야.
마지막으로 간단한 인사 한 줄 붙이면 됩니다.
처음으로 상대방에게 이메일을 보내면 이 표현을 쓰시면 됩니다.
Nice to e-meet you!
만나서 반가워! (e-를 붙이는 이유는 온라인 상이라서입니다^^)
혹은 아주 심플하고 간단하게 인사를 하시면 됩니다.
How are you? I hope you're well.
잘 지내?
그럼 여기까지 배운 것을 다 모아서,
1. 인사는 이렇게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Dear James,
Hi, I'm Yunie, and I'm responsible for content creation at Samsung.
Nice to e-meet you!
저희 회사 같은 IT 회사는 격식을 잘 차리지 않는 분위기예요!
2. 본문
본문의 유형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A 부탁 및 문의하기
B 고지하기
C 감사 및 사과하기
우선 가장 많이 쓰이는 A 부탁 및 문의하기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ould you please provide me with the document?
저에게 그 서류를 제공해 주실 수 있나요?
가장 흔하게 쓰이는 표현입니다.
Can you..라고 시작해도 되지만, 조금 더 정중하게 하고 싶다면 Could you..라고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Would you mind sending me the quote for the project?
프로젝트 견적서를 보내 주시겠습니까?
굉장히 예의 바르게 표현한 문장입니다. mind 뒤에는 꼭 ing를 붙여야 한다는 것 잊지 말아 주세요!
It'd be much appreciated if you could send me the invoice.
인보이스를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약간 영국스러운 느낌이 나는 문장입니다.
실제 회화하면서는 쓰는 것보다는, 이메일에서 조금 더 자주 보이는 표현입니다.
Please let me know the timeline for the project.
프로젝트 일정을 알려주세요.
가장 덜 격식을 차린 표현입니다.
팀 내 동료들 사이에서 사용하기에 적당합니다.
그다음은 B 고지하는 경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lease find the updated videos below.
아래 업데이트된 영상을 확인해 주세요.
주로 이메일에 첨부파일이 있을 때 활용합니다.
메일 밑에 첨부파일이 보이니 below라는 표현을 쓰는 게 일반적입니다.
I'm so pleased to inform you that the video was approved.
동영상이 승인되었다는 것을 알려드리게 되어 기쁩니다.
기쁜 소식을 전달할 때 자주 쓰는 표현입니다.
고지할 내용이 있을 때 편하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 같은 영상 편집자는 주로 영상이 최종 승인 났을 때 사용하곤 합니다.
마지막으로 C 감사 및 사과하기 표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광범위하고 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는 표현들이니, 상황에 맞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Thank you for your fast reply!
빠른 답장 감사합니다.
I really appreciated it.
정말 감사합니다. (thank you의 격식 표현)
We are so sorry about the delay.
늦어져서 정말 죄송합니다.
My apologies - could you please send it again?
죄송합니다. 다시 보내주실 수 있나요?
(꼭 복수형으로 작성하셔야 합니다! My apology 아니에요!)
3. 맺음
마지막으로 끝맺음을 하시면 됩니다.
사실 끝맺음은 어느 비즈니스 이메일을 보내도 똑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If you have any questions, please let me know!
질문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Best,
Best Regards,
Sincerely,
Regards,
Thank you,
(다 의미의 차이가 약간씩 있긴 하나, 크게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Yunie
간단한 형식을 배웠으니 예시 이메일을 보여드리겠습니다!
Dear James,
제임스에게,
Hi, I'm Yunie, a video editor at Samsung.
안녕하세요, 전 삼성에서 일하는 비디오 에디터 유니입니다.
How are you doing? I hope you are doing well.
잘 지내시죠?
I'm so pleased to inform you that the final video was approved.
The client absolutely loved it. Great job!
최종 영상이 승인되었다는 소식을 전하게 되어 기쁩니다.
클라이언트가 좋아했어요! 정말 잘하셨어요!
For the last payment,
would you mind sending me the quote for the video again, please?
마지막 페이먼트 관련해서,
그 영상에 대한 견적서를 다시 보내주실 수 있나요?
If you have any questions, please let me know!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말씀해 주세요.
Best,
Yunie
유니 올림
영국 직장인이 실제 사용하는 비즈니스 이메일 작성법을 알아봤는데요,
비즈니스 이메일, 이제 어렵지 않죠?
큰 틀만 알면 그 안에서는 자유롭고 편하게 작성하시면 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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