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디자이너 취업] 웬만한 답은 사실 월드잡 안에 있다?

멘토
[독일] 김진아
조회수
696

 

 

 

여러분 모두 안녕하세요!

 

2023년 월드잡플러스 청년해외취업 독일멘토 김진아 입니다 :D

 

처음 뵙는 분들을 위해 제 소개 드릴게요.

 

저는 현재 독일 아디다스 글로벌 본사에서 디자이너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국가대표 및 내셔널 축구클럽 (Manchester United, Real Madrid, Arsenal 등) 컬쳐웨어 디자인을 담당하고 있고,

 

Lionel Messi와 같은 브랜드소속 선수들 혹은 대외브랜드(Warner Bros, Disney, Lego 등)와 콜라보레이션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는 유학을 하지 않은 순수 국내파 디자이너인데요, 월드잡플러스를 통해 쌓은 경험으로 해외취업에 성공한 케이스 입니다.

 

그럼 저의 해취뽀 노하우를 알려드릴게요.

 

 

                                                                    아디다스 글로벌 본사 전경

 

 

1. 월드잡플러스 공지사항 수시로 체크할 것

 

여러분들 혹시 저의 1화 포스팅을 보신분들이시라면 기억하시겠지만, 저는 대학시절 월드잡플러스 해외인턴사업인

WEST를 통해서 미국에서 1년간 체류한 경험이 있어요.

 

약 반 년 동안 서부 샌디에고에서 어학연수를 하고, 동부 뉴욕으로 넘어가 또 반 년 동안 패션디자이너 인턴십을 했습니다.

 

그리고 국내회사를 퇴사하고 나서 독일로 워킹홀리데이를 왔을때는 월드잡플러스의 해외연수 프로그램인 자기주도형

해외취업 지원과정에 참가하여 독일생활의 첫 발판을 마련하였어요.

 

여러분들 유학하지 않은 국내파 디자이너로서 해외취업 준비하시는 분들이시라면 아마 공감하실거에요.

 

글로벌 패션 대기업에 디자이너로 취업하기 위해서는, 많은 경우 해외 유수 패션스쿨을 졸업한 다국적 인재들과 경쟁해야 합니다.

 

저의 아디다스 동료 디자이너들도 정말 이름만 대면 모두 아는 미국, 유러피안 패션스쿨을 졸업한 경우가 많아요.

 

본인이 비유학파일 경우 월드잡플러스 내에 프로그램을 적극활용하여, 본인에게 유리한 어떠한 방향으로 이끌어가는지

에 따라 글로벌 패션 대기업 디자이너 취업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저는 대학시절부터 월드잡플러스 공지사항 게시판에 상주하다시피 했어요. (호호)

 

저의 해취에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이라면 되도록 지원하고, 참가하게 된다면 정말 열심히 적극적으로 활동하였습니다.

 

그렇게 나의 레쥬메를 하나하나씩 희망직무/국가 관련된 경험으로 채워나가다보니, 비록 삐까뻔쩍한 해외패션스쿨

학위는 없어도 어느새 인사담당자가 보기에 충분히 글로벌 역량을 지닌 인재로 어필이 되고 있더라구요.

 

저같은 경우에는 독일에서 구직 당시 많은 인터뷰에서 월드잡플러스 프로그램을 통해 참가했었던 뉴욕 인턴십과

독일어학원 관련 질문을 받았었어요.

 

희망직무/대륙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이력은 반드시 해외취업 승률을 상승 시킵니다.

 

혹시 지금 당장 도움이 될 것 같지 않아도, 꾸준하게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가하고 지원해보세요.

 

여러분의 해외취업에 도움이 되는 날이 올 거에요. 

 

                                    2023년 7월 현재 공지사항 게시판, 유익한 프로그램이 많은 것 같네요!

 

 

 

2. 해외취업 방문상담 및 영문이력서 첨삭 등의 서비스

 

앞서 말씀 드린 해외인턴사업인 WEST와 해외연수 프로그램인 자기주도형 해외취업 지원과정과 같은 기여도 높은

사업 이외에, 제가 참여하였던 크고 작은 활동을 좀 공유 드릴게요.


활동내역을 보니 저는 2017년 서울 해외취업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당시 관심있었던 국가에 대해 상담을 받았고, 2020

년 한창 독일 워홀을 준비할 때에는 영문이력서 첨삭 혹은 영어면접 컨설팅을 주로 받았었네요. (아래 오프라인 활동내역 참조)

 

직접 서울 해외취업센터에 방문해서 여러 상담사님들로부터 다양한 대륙에 대한 정보를 얻었던 기억이 납니다.

 

국가선택에 있어 나혼자만의 생각으로는 영 판단이 어려울 때 전문가들의 의견은 큰 도움이죠.

 

영문이력서와 영어면접 컨설팅의 경우 한국인, 원어민 선생님 모두 진행해 주셨던 것으로 기억이 납니다.

 

영어면접의 경우 실제 잡인터뷰 때 유용한 정보가 많았어요.

 

모두 글로벌 역량이 뛰어나신 분들로 구성되어 있으니 여러분들도 적극 참여하셔서 많은 도움 받으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아마 코로나 이후 요새는 온라인으로도 가능해진 부분이 많을 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독일 워홀 준비 시절, 저는 어떤 날은 월드잡플러스 컨설팅과 아카데미를 수강하느라 하루일과가 모두 가득 차 있던 것이 기억나요.

 

하루하루 여러분의 해외취업 시간표를 한 번 직접 만들어 보는건 어떠세요?

 

그렇게 쌓이고 쌓이다보면 해외취업에 한발 짝 더 다가선 여러분들을 발견하실 거에요.

 

                                                                 나의 월드잡플러스 오프라인 활동내역

 

 

 

3. 자기주도형 해외취업 지원과정, 그리고 정착지원금까지

 

제 월드잡플러스 참가 경험 조금 더 말씀 드릴게요.

 

2020년 코로나가 창궐하던 시절, 저는 독일 워킹홀리데이를 준비하고 있었어요.

 

모든게 까마득했지만 정말 워낙 오랫동안 해외취업을 꿈꿔왔기 때문에 오래전부터 세운 계획을 취소할 수는 없었어요.

 

오래다닌 회사를 이미 퇴사한 상태였기도 하구요^^;;

 

급작스럽게 터진 코로나와 퇴사, 그리고 워킹홀리데이 준비 중 저는 월드잡플러스 자기주도형 해외취업 지원과정을 발견하게 되었어요.

 

당시 처음 신설된 프로그램으로 이름이 흥미로웠는데요, 말 그대로 자기 스스로 해외취업 계획을 세워 실행하는 과정이에요.

 

기간은 본과정 600시간 (약 5개월) +취업기간 (5개월) 총 10개월 동안 진행되었습니다.

 

저는 제출한 계획서를 바탕으로 서류 & 면접 통과하였고 지원자로 선발되어 독일 워홀을 순탄하게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프로그램 활동하며 독일 어학원과 생활비 일부를 지원받았는데요, 이미 코로나로 힘든 상황이었던 시기였기에 덕분에

제 첫 독일생활시작에 큰 힘이 되었답니다!


 

                                                                       2020 자기주도형 해외취업 지원과정 리플렛

 

                                                                                 자기주도 해외취업 지원과정 참가당시 지원내역

 

  

위의 엑셀표는 2020년 3월 지원금 내역입니다.

 

저는 독일어학원과 교재구입비, 링크드인 프리미엄을 프로그램에서 지원받았었네요.

 

본인부담금 10%이 있긴 한데요, 그걸 감안하더라도 상당한 혜택이라고 생각해요.

 

해당 프로그램이 다음 기수를 선발할지 알 수는 없지만 저의 예시를 들어 여러분들이 월드잡플러스에서 다양한 기회를

찾으셨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공유해 보았어요.

 

여기서 끝이 아닌데요!

 

이어서 소개해드릴 것은 여러분 모두 아시는 정착지원금이에요.

 

해외취업에 성공하고 나면 월드잡플러스에서는 여러분의 새로운 시작을 응원하기 위하여 정착지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저 역시 아디다스 취업 후에 신청하여 정착에 많은 도움을 받은 바 있습니다.

 

독일은 선진국으로 분류되어 총 500만원을 지원받았고, 본사쪽 도시로 무빙하고 새집 구하기 및 꾸미는 데에 지원금을 주로 사용하였어요.

 

아마 2023년부터는 살짝 업데이트되어 개발도상국 or 선진국 상관없이 해외취업 성공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500만원의 지원금이 주어진다고 알고 있습니다.

 

참 좋은 소식이네요 :D

 

                                                      해외연수 프로그램 및 정착지원금 활동내역

 

 

 

이렇게 글로 작성해보니 대학시절부터 지금의 아디다스 본사 취업까지 월드잡플러스을 통해 정말 다양한 경험을 쌓았네요.

 

이 모든 경험이 있었기에 저는 제가 해취뽀할 수 있었다고 생각해요.

 

글로벌 패션 대기업 취업, 꼭 유명 해외패션스쿨 나오지 않아도 가능한 일입니다.

 

저는 해외취업에 정해진 왕도는 없다고 생각해요!

 

여러분도 열린 기회 놓치지 마시고 본인에게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꼭 참가하여 해외취업 가능성을 높여보세요.

 

오늘 이야기는 어떠셨나요?

 

저는 그럼 다음 에피소드에서 만나뵐게요!

 

여러분 안녕~

 

 


 

 

 


 

 ※ 위 콘텐츠를 보고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여 질문해 보세요! 

 

 ※ 질문하러 가기 오류가 발생할 경우 PC를 통해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전글
손 떨리는 스웨덴 물가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절약 팁!
다음글
01. 패션을 공부한 문과생, UX디자이너로 커리어 전환 가능할까요?
목록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