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취업 멘토링 말레이시아] 한국인들은 말레이시아에서 무슨 일을 하나요?

멘토
[말레이시아] 박수연
조회수
594

안녕하세요~
오늘은 말레이시아에서 일한다고 하면 가장 많이 받았던 질문인
한국인들은 주로 어떤 일들을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물론 본인 사업으로 운영하시는 분들도 많지만 이 글을 보게될 멘티님들은 해외취업을 준비한다는 가정하에 설명을 드릴게요! 
 


직무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1. Customer Service
첫번째로 많은 직무는,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도 가장 먼저 떠올리실 CS!
Customer Service가 있을텐데요. 
Korean Speaker를 가장 많이 필요로하는 직무라서 그런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아래는 링크드인에 현재 CS 포지션으로 올라온 JD (Job Description) 인데요, 해당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직무수행능력을
알고싶다면 여러 회사에서 올린 JD를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이력서에 무엇을 업데이트해야할지도 대충 감을 잡으실 수 있을거예요.

CS는 진입장벽이 비교적 낮다고 많이들 생각하시는 것에 비해 salary가 높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의외로 안맞거나 업무강도가 세다고 느끼시는 분들이 있기에 꼼꼼히 체크해보시고 나와 맞을지 생각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시프트 근무도 꽤 보이는데, 혹시 이부분이 맞지 않는다면 힘드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 Finance
다음으로는 Finanace를 소개해드려고 하는데요,
다국적 기업들이 많이 들어와 있는 만큼 이 기업들에서 다양한 Language speaker들을 뽑고 있다는 사실, 혹시 알고 계셨나요?
그에 따라 Finance쪽에서도 한국인 분들을 꽤 자주 볼 수 있었습니다.

AR, RTR, PTP, Cash app 등 다양한 직무들이 있으니, 이 분야로 직무를 찾고계시다면
꾸준히 링크드인이나 관심있는 기업들의 채용공고 사이트를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주변에서 다들 경력이 필요한 것이 아닌가 많이들 물어보셔서
제 개인적인 생각을 조심스럽게 전하자면, 
경력이 없어도 면접을 어떻게 보는가에 따라 신입도 충분히 도전해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처음에 경력이 없으시다면 CS보다는 연봉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이후 커리어를 어떻게 개발하느냐에 따라 천지차이이기 때문에 관련직무에 관심이 있다면 지원해보세요!  

3. Sales & Marketing
최근에는 공고를 많이 보지는 못했는데, 세일즈나 마케팅 분야로도 취업하시는 분들이 꽤 있다고 들어서 3번째로 넣어보았습니다. 
아래는 Sale support Korean speaker 직무로 필요한 직무역량 참고하시라고 가져와 보았습니다.

관심있는 직무 알림설정 관련해서는 이전글에 작성해두었으니 확인부탁드립니다.

4. IT
사실 IT쪽은 위의 직무들과는 달리 비교적 더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한 직무이기 때문에
진입장벽은 있을 수 있겠지만 오히려 비교적 구직은 쉬울 수 있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이 외에도 생각보다 다양한 분야에 한국인 분들이 일하고 있으셔서
저 또한 오기전 보다 생각과 보는 시야가 많이 넓어진 것 같습니다.

멘티님들 또한 준비 잘 하셔서 말레이시아에서 꼭 취뽀하시기를 바랍니다.ㅎㅎ
 
 
그래서 인터뷰 정보나 연봉은 어디서 어떻게 확인하나요?
 
이전 포스팅에서도 많이 언급했듯,
본인이 갈 회사의 리뷰나 연봉, 베네핏을 체크하는 것은 필수죠!

제가 소개했었던 Glass Door나 잡플래닛이라는 플랫폼의 리뷰를 읽어보면 꽤 구체적인 피드백을 얻을 수 있어요.

아래는 말레이시아 취업을 하고 싶어서 검색했다면 한번 쯤 들어보셨을 법한 Concentrix와 Accenture라는 기업을 예시로
Glass door에서 검색을 해보았는데요,

원하시는 직무별, 나라별로 리뷰를 찾아볼 수 있어서 편리해요.
인터뷰 정보나 복지, 직무별 연봉정보 등 전, 현직자들의 생생한 코멘트를 볼 수 있어서 
취업 전 나와 이 기업이 잘 맞을지 알아보고 싶으신 분들 한번 쯤 꼭 둘러보세요 :)

하지만 둘러보다보면 극과 극으로 극단적인 평도 많이 보이더라구요.
워낙 다양한 사람들이 지극히 개인적인 관점으로 작성한 리뷰들이므로, 
멘티님들이 객관적으로 잘 판단하셔서 취할 것들만 취하실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이미 확정된 회사에 안좋은 리뷰가 많다고 속상해 하시는 분들을 봤는데, 
어디서든 사람에 따라 부서에따라 상황은 다를 수 있으니까요!

가기 전에 분위기를 파악하는 정도로만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취업 전 가고 싶은 기업들의 리뷰와 복지, 인터뷰 정보를 확인하며 
많은 마음의 위안?을 얻었던 기억이 있네요ㅋㅋ



 

주요 근무지는 어디인가요?

그렇다면,
한국인들이 주로 근무하는 근무지는 어느 곳들일까요?
대표적인 두곳을 꼽아보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1. KL & PJ
첫번째로는 당연히 수도인 쿠알라 룸푸르나 그 근처 페탈링자야 지역에 다국적 기업이 모여있기 때문에,
가장 많은 분들이 근무하십니다.

쿠알라룸푸르에는 다들 들어보셨을 Google, Samsung, Youtube, Tiktok, Accenture, Concentrix 등의 기업들이 모여있고 이외에도 수많은 굴지의 다국적 기업들이 있습니다.
페탈링자야 지역에도 Agoda, Airasia, Booking.com, AstraZeneca, DHL 등 다양한 기업들이 있는데요, 지난 글에서도 강조했듯, BPO기업이 대부분이므로 
해당 기업의 근무조건, 복지나 연봉 등 꼼꼼하게 확인해보시고 지원하세요! 

2. Cyber Jaya
사이버 자야의 경우 말레이시아 정부에서 말레이시아의 실리콘 밸리를 만들겠다는 의지로 KL에서 30분 정도의 거리에 다국적기업들을 많이 유치했는데,
다양한 IT기업들이 위치해 있습니다.
최근에는 공고를 많이 보지 못해서 아쉽지만,  AT&T, HP, DELL, IBM, Fujitsu 등 다양한 기업들이 위치하여 있습니다.

여기까지 대략적으로 말레이시아에 취업을 할 때 궁금하실 정보를 위주로
구성을 해보았는데요,

이 글을 보시고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Q&A 게시판에 문의 남겨주세요!
최선을 다해 알아보고 답변드리겠습니다.

다음에는 조금더 가벼운 주제인 말레이시아에서 일하다 보면 겪을 수 있는 것들 편으로 돌아올게요!
감사합니다. :)
 
 

 
 

 
※ 위 콘텐츠를 보고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여 질문해 보세요! 

 ※ 질문하러 가기 오류가 발생할 경우 PC를 통해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전글
베트남 현지인인 줄?! 생활부터 문화 100% 정복하기!
다음글
[S1E4] 예진이의 뉴욕뉴욕 (뉴욕 100% 즐기기)
목록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