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호텔 취업 시 꼭 고려 해야 할 오퍼레터와 계약서를 알아보자!

멘토
[베트남] 홍정아
조회수
348
 

안녕하세요, 베트남 멘토 홍 정아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호텔 취업 확정 후 받아보는 오퍼 레터와 계약서를 볼 때 알아두면 좋은 팁에 대해서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저 같은 경우 처음 취직 시 성공적으로 인터뷰에 통과하여 오퍼레터와 계약서를 받아보았을 때 엄청나 당황하였습니다.
왜냐면 빼곡한 영어와 함께 뭐라고 쓰여 있기는 한데 무엇을 확인하고 고려해야 할지 몰랐거든요. 그래서 대충보고 서명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러고 나서 막심 후회 했었지요.. 왜냐하면 월급과 혜택이 제가 기대하였던 것보다 좋지 않았거든요.
 


Salary (월급)

모든 직장인에게 가장 중요한 부분이지요! 계약서는 보통 Monthly Salary 로 표기되어 있으며, 우선 월급이 GROSS 또는 NET 으로 표기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게 중요합니다.
GROSS로 표기 경우 흔히 말하는 세전 금액으로 실수령 금액은 계약서에 표기되어 있는 금액보다 더 적게 받습니다.
나라마다 다르겠지만 베트남 같은 경우 외국인 + 비자 종류 + 월급의 금액에 따라 세금이 다르게 측정이 돼요. 저 같은 경우 월급에서 20% 가까이 세금을 떼고서 받고 있습니다.
NET으로 표기가 되어 있는 경우 세후 금액이며, 실수령 금액을 뜻합니다. 실제로 제 지인 중에 이 부분을 잘 확인하지 않고 가서 월급 수령 시 매우 당황하셨던 분이 계십니다.
그만큼 놓치기 쉬운 부분이니 꼭 확인하고 GROSS인 경우 실수령 월급은 얼마인지 인사부와 잘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꿀같은 연차 여행 사진

 

Annual Leave (연차)
 
한국 같은 경우는 회사마다 또는 나라의 법으로 연차가 정해져 있습니다. 물론 외국 또한 동일하지만, 상황에 따라 네고가 가능한 곳도 있답니다.
직장인에게 가장 중요한 혜택 중 하나인 만큼 잘 확인해 보는 게 좋겠지요? 나라마다 또는 호텔 내부 규정마다 다르겠지만
베트남 같은 경우 한국에 비해 공휴일이 매우 적습니다. 동남아 국가 중에서도 공휴일이 적은 편에 속하지요.
그러기에 피 같은 연차의 수는 매우 매우 중요하답니다. 그 이외에도 NHO, Sick Leave 등이 있으며, 상황에 따라 적용이 가능합니다.
 
왼쪽) 참담한 부엌 현장... │ 오른쪽) 집가는 길 
 
 
 
Accomodation (주거비)
 
해당 혜택은 호텔마다 다르지만 크게 3가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1. 해당이 없음
2. 호텔에서 숙소 제공
3. 일정 거주 비용으로 제공
 
숙소를 제공해 주는 경우 호텔에 따라 기숙사와 같은 다인실 숙소를 받을 수도 있고 직급에 따라 1인실 숙소를 제공해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는 호텔 객실 또는 호텔 레지던스에서 생활할 수도 있지요. 저 같은 경우 현재 직장 근처에 아파트를 제공받아 생활하고 있습니다.
거주비를 따로 주는 경우 호텔 주변의 시세에 맞춰 아파트 비용을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그 비용 안에서 나에게 맞는 거주지를 찾는 것은 온전히 본인의 몫입니다.
이전 직장 같은 경우 거주비를 지원해 주었는데 생각보다 금액이 타이트해서 발품 팔아 집을 구했었습니다.
 
 
 
Probation (수습 기간)
 
수습 기간 같은 경우 호텔마다 다르지만, 통상적으로 2개월 정도 두고 있습니다. 해당 기간 동안 제 역할을 발휘하지 못하면 정직원으로 패스가 안 되는 거지요.
물론 고용인 입장에서도 해당 기간 언제든지 일을 그만둘 수 있습니다. 주변 분들을 보면 직급이 높을수록 해당 기간 자신의 역량을 보여주어야 하는 부담감이 큰 것 같습니다.
 


그 이외의 혜택
 
해당 혜택은 호텔과 직급에 따라 상이할 수 있는 점 미리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Home Flight Ticket
외국인인 경우 1년에 한 번 고국으로 다녀올 수 있는 비행기 표를 지원해 주며, 저 또한 처음 한국에서 베트남으로 올 때 비행기 표는 회사에서 지불해 주었습니다.

식사 지원 & 식음료 크레딧
직원 식당 이외에 호텔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식음료 크레딧이 나오며, 호텔 내부 또는 외부 지원금이 나옵니다.

세탁 서비스
정장 또는 유니폼 같은 경우 호텔에서 세탁 또는 드라이크리닝을 할 수 있습니다. 호텔에서 거주하는 경우 그 이외의 의류 또한 세탁을 해주기도 한답니다.

자녀 학비 지원 & 가족 비자 지원
높은 직급의 HOD(Head of Departments)인 경우 상황에 따라 가족들의 비자와 생활 거주까지 지원을 해주는 케이스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해외 취업을 꿈꾸시는 여러분 모두 좋은 결과 생시길 바라며, 제 포스팅을 통해 조금이라도 해외 취업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위 콘텐츠를 보고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여 질문해 보세요! 

 ※ 질문하러 가기 오류가 발생할 경우 PC를 통해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전글
[해외취업 멘토링 말레이시아] 말레이시아에서 일하다 보면 느낄 수 있는 것
다음글
나는 직장인이자 학생이다
목록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