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물동량의 이동과 거점 이동에 따른 취업 연계
- 멘토
- [중국] 김승희
- 조회수
- 358
안녕하세요.
2023년 K-MOVE 멘토링 중국 멘토 김승희입니다.
5회차 콘텐츠 "중국 물동량의 이동과 거점 이동에 따른 취업 연계"의 소개해 드릴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5회차 콘텐츠 "중국 물동량의 이동과 거점 이동에 따른 취업 연계"
- 중국의 물동량은 무엇인가?
- 중국의 물동량 거점 이동
- 중국 물동량 거점 이동에 따른 취업 연계
- 중국의 물동량은 무엇인가?
이번 콘텐츠에서는 항공을 제외한 항만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항만 물동량은 항만을 기준으로 항구를 통해 선적된 컨테이너의 출입량을 말합니다.
중국 항만 2023년 상반기 컨테이너 물동량 처리 실적
위 항만 물동량을 세는 단위는 TEU인데, 이때 1TEU는 20FT 컨테이너 물량을 말합니다.만약 40FT 컨테이너 물량이라면 2TEU로 표기할수 있습니다.
물류 회사 월, 연말 보고 시 보고서에 항상 TEU, CBM은 기본적으로 사용하니 잘 알아두면 추후 근무 시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위 표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우리가 원하는 포워딩(물류) 회사가 가장 많이 있는 곳이
어디일지 수치로도 유추해 볼 수 있을 겁니다. 상하이 지역의 경우 상하이시 봉쇄 등의 여파에도 증감을
이뤘다는 점에 중국 내수 물량이 상해를 통해 엄청나게 나가고 있다는걸 유추할 수 있습니다.
- 중국의 물동량 거점이동
1)제조강국 중국?
중국의 중소기업(제조업)은 중국의 발전에 크게 이바지하였습니다. 하지만 현재 제조업의 인건비, 부자재 비용
인상에 따라 개발도상국으로 이동이 이뤄지고 있으면서 원가를 낮추는 추세입니다.
몇 년 전 한국에서 MADE IN CHINA가 많이 보였다면, 이젠 MADE IN VIETNAM을 쉽게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이렇게 많은 제조업이 이동함에 따라 거기에 따른 물류업종 회사들도 거점 이동이 이뤄졌습니다.
2)한국인들의 3국 무역의 달인
한국인들은 머리가 좋습니다.
중개 무역과 인프라를 활용한 사업을 합니다.
즉 회사는 한국에 공장은 중국, 베트남에 수출은 다른 해외에 이때 우리는 MADE IN KOREA를 달고 수출 될 수 있는 SWITH B/L을 발행하여 진행합니다.
추가로 가공 무역하면서 원가 절감과 제품의 퀄리티를 잡을 수 있는 이점도 있습니다.
- 중국 물동량 거점 이동에 따른 취업연계
위에서 말씀드린 내용을 토대로 우리는 물동량의 이동을 볼 수 있고, 미래에 이 물동량은 어떤 형태로 변할 것인지 판단하여 취업 연계를 준비할 수 있겠습니다.
즉 제조업은 원가를 낮추려 다른 국가로의 이동이 이뤄지고,
이 과정에서 물류업도 같이 이동이 이뤄진다는 걸 알게 되었죠. 물동량의 형태는 소량, 대량 어떤 형태가 되었던
거기에 맞는 업종이 생겨나고 없어지고 반복 될 겁니다.
위 내용을 종합해 보면
1. 포워딩 해외(중국) 취업 준비(물동량이 많은 도시를 선택, 도시 내 회사를 알아본다)
2. 항공, 해상, 특송(연결루트), 철도운송, 전자상거래 등 물류에는 다양한 형태의 방식이 있으니 조사 필요
3. https://www.ksg.co.kr/ 물류 소식과 법률 실제 업무 중 중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점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업체 정보도 확인 가능(한국)
마지막 콘텐츠에서는 중국 물동량 거점 이동에 따른 취업 연계를 통한 내용과 개인적인 생각을 말씀드렸고
내용상에 추가로 궁금한 내용은 질문을 통하여 부탁드리겠습니다.
마지막 콘텐츠인 만큼 꼭 필요한 부분을 전달 드려야겠다고 생각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지금까지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며, 중국멘토 김승희 였습니다.
再见
1회차 "코로나 이후 중국 해외 취업 상황정리"
2회차 "중국 취업 이후 취업비자 발급과 주거지 구하기"
3회차 "중국 현지인과 커뮤니티 형성 및 관리"
4회차 "2023년 중국 취창업 현직 담당자와의 인터뷰"
5회차 "중국 물동량의 이동과 거점 이동에 따른 취업 연계"
※ 위 콘텐츠를 보고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여 질문해 보세요!
※ 질문하러 가기 오류가 발생할 경우 PC를 통해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