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 남들과는 다르게 – 구직활동 & 지원서 작성 TIP
- 멘토
- [말레이시아] 장솔
- 조회수
- 297
해외취업에 관심이 있고 현재 해외취업을 준비하고 계시다면 월드잡, LinkedIn 등 구인구직 사이트를 통해 구인공고를 확인하고 영문 이력서를 제출해 지원하는 방법은 다들 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 첫 포스팅에서는 어디서나 찾을 수 있는 정보보다는
제 개인적인 경험에 기반한 구직 기회를 높일 수 있는 팁과 노하우에 대해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많은 해외 취업 공고의 경우에는 여러명을 뽑는 공채가 아닌 딱 한 명의 적합한 지원자를 찾는 공고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타 지원자들보다 '나'를 차별화 시킬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특히, 비전공자이거나 외국어 역량 및 직무 경험이 부족하다면 더욱 더 나를 어필하고 잘 팔 수 있는 전략을 세워야겠죠 😉
1. 네트워킹 & 커피챗을 활용해 구직 기회 높이기 🍵
한국에서는 인맥/학연/지연을 지양하고 공평한 기회를 주어 취업하는것을 지향하지만, 외국에서는 네트워킹을 통해 구직의 기회를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다른 회사로 이직의 경우도 그렇지만, 다국적 기업의 경우 네트워킹을 통해 internal transfer이 이루어질 정도로 '네트워킹'은 외국계에서 아주 중요하게 여겨지는 부분입니다.
저도 네트워킹을 통해 Mercedes-benz Malaysia와 BASF에 인터뷰 기회를 얻을 수 있었기에, 첫 포스팅에 꼭 네트워킹과 커피챗 이야기를 담고 싶었습니다.
- 그럼 어떻게 네트워킹과 커피챗 기회을 얻을 수 있을까요?
1-1) 지원하고 싶은 공고를 확인하셨다면 LinkedIn에 해당 회사를 검색해 그 회사에 근무하는 직원들을 서칭합니다!
Ex) 한국산업인력공단 검색해 'people'을 클릭하면, 과거/현 직원 프로필을 찾을 수있습니다.
만약 마케팅 부서에 지원하고 싶다면, 마케팅 부서의 직원, 매니저, 팀리더 사람을 찾아보세요. (👉🏻 이 과정은 구직 단계에서도 중요하지만 인터뷰 단계에서도 아주 중요합니다!)
1-2) 대화하고 싶은 직원을 찾았다면 정중한 메세지와 함께 1촌 신청을 보냅니다!
이때 메시지와 커피챗의 목적을 명확하게 정리해 진심을 담아 정중하게 메세지를 작성하길 권합니다. (ex. 지원하고 싶은 직무에 대한 질문, 회사 관련 질문 등)
물론 답장이 안 올 확률도 있지만 5분도 걸리지 않는 투자이니.. Why not?
정말 원하는 원하는 포지션이라면 뭐든지 해봐야죠! Spam이 아닌 진심을 담은 메세지를 담아 전달해보세요.
또한, 네트워킹을 잘 쌓아놓는다면 이번 기회가 아니여도 추후에 포지션이 오픈됐을때 오퍼 제안을 받을 수도 있겠죠?
같은 대학을 나온 동문이 재직중이라면 동문을 통해 네트워킹을 쌓을수도있습니다.
(LinkedIn에서 자동으로 동문 프로필 노출을 시켜줍니다.)
+) 만약 헤드헌터를 통해 잡오퍼를 받아 인터뷰를 준비하고 계시다면, 같은 방법을 통해 해당 부서의 팀장, 매니저, 팀원들의 프로필을 살펴보세요! 어떠한 커리어의 길을 걷고 어떤 역량을 쌓았는지 미리 살펴본다면 인터뷰 준비하는데도 도움이되고, 합격시 내가 같이 일할 사람들에 대해서도 미리 알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2. 영어가 부족해도 완성도 있는 영문 이력서 만드는 법 ☝️
저도 영어가 모국어가 아니기에 영문 이력서 작성법을 위해 관련 책도 구입하고 원어민에게 검수를 받는 등 많은 방법을 통해 영문 이력서를 작성했습니다.
그 중 제가 가장 도움받았던 영문 이력서 작성법 2가지를 공유합니다.
2-1) 원하는 직무 구글 검색하기!
홍보의 경우 communication resume / JD / 등을 검색해, 나의 경력과 비슷한 내용의 영어 문구를 참고해 영어 이력서를 만듭니다.
이 방법은 '번역기'를 사용하는 방법에 비해 문법 오류를 최대한 줄이고 다양한 동사와 표현을 빠르게 참고할 수 있어서 나의 경력을 영문으로 작성하기에 가장 시간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2-2) AI 활용하기
처음 방법으로 영문 이력서 초안을 작성했다면, 이제는 AI의 도움을 받아 문법 재확인과 더 나은 표현 제안을 받아 이력서를 완성합니다.
'Please check grammar and suggest better phrases for this resume'
'Make it shorter / Make it longer/ Improve it / Make it assertive / Make it constructive' 등
본인이 원하는 방향의 이력서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명령어를 입력해 결과물을 보면서, 완성도 있는 영문 이력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 ChatGPA 외 추천 사이트는 grammaly가 있습니다. https://www.grammarly.com/
3. 텍스트 보단 비주얼로 승부하기: 나만의 포트폴리오 만들기 ☝️
이력서 내용 중 텍스트보다 비주얼로 표현하면 더 매력적이고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경력이 있다면, 포트폴리오를 만들어보세요❗
마케팅과 홍보의 경우에 포트폴리오 제출이 필수가 아니지만, 마케팅 & 홍보 직무는 비주얼로 표현하기 좋은 경력이 많아 가시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포트폴리오가 있다면 서류 합격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포트폴리오를 제출하면 인터뷰에서도 포트폴리오에 기반한 질문을 많이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예상 가능한 범위에서 인터뷰 질문을 받을 확률이 올라갑니다.
해외사업부문 경력 포트폴리오 예시 슬라이드
해외사업부문 경력 포트폴리오 예시 슬라이드_
마케팅/홍보 활동 경력 예시 슬라이드
마케팅/홍보 활동 경력 예시 슬라이드 2
마케팅/홍보 활동 경력 예시 슬라이드_3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말하자면 포트폴리오는 이력서에 비해 페이지 수가 많기때문에, 인터뷰 진행 시 면접관들이 포트폴리오를 다시 리뷰하며 질문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리고 제가 열심히 고심하며 만든 포트폴리오기때문에 면접관의 질문에 자신있게 답변할 수 있었죠.
즉, 포트폴리오는 서류 합격률을 높여주고 예측한 가능한 인터뷰 질문을 받을 수 있기에, 포트폴리오를 작성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이상 첫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
※ 위 콘텐츠를 보고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여 질문해 보세요!
※ 질문하러 가기 오류가 발생할 경우 PC를 통해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