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버타 공무원 지원 방법과 인터뷰 타임라인

멘토
[캐나다] 김현식
조회수
163
안녕하세요! 
2024년 K-Move 멘토단 캐나다 멘토 김현식입니다. 반갑습니다! 👋

오늘은 알버타 기준 공무원 지원 방법과 인터뷰 타임라인을 공유해드릴까 싶습니다. 사실 제가 공무원직을 지원하고 그만둔 지 벌써 2년이 지났기 때문에 최신 정보가 아닐 수도 있는 것에 대한 우려도 있지만, 경험상 정부직의 프로세스는 자주 바뀌지 않고 오랫동안 동일하게 진행되는 경우가 많기에 참고용으로만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알버타에서는 주정부 공무원에 어떻게 지원하나요? (사무직 vs 일반 직업군)
지원하고 나서 연락받을 때까지 얼마나 걸리며 인터뷰는 어떻게 진행되고 얼마나 많은 인터뷰가 있나요? 

그럼, 바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

알버타에서는 주정부 공무원에 어떻게 지원하나요? (사무직 vs 일반 직업군)
제가 특별히 사무직 vs 일반 직업군으로 나눈 이유는 조금 방식이 달라진 부분도 있어서지만, 제가 사무직으로 일했기 때문에 사무직 쪽으로 초점을 맞출 예정이라고 봐주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우선 한국과 달리 캐나다에서 공무원에 지원하는 방법은 여느 기업에 지원하는 방법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주 정부 구인 사이트에 원하는 포지션을 검색하여 지원하는 공개 채용 방식인데요. 

위에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구인 글들이 쭉 나옵니다.
캐나다
원하는 직업군의 구인 글에 있는 Apply Now 버튼을 누르고 회원 가입 및 프로필 기재 후 지원하면 서류 심사 통과 후 인터뷰 요청이 오는 방식입니다.캐나다
​구인 글들에는 어떤 직업군인지, 어떤 지역 및 부서에서 근무하게 되는지, 풀/파트타임 여부, 근무 기간, 언제까지 모집 예정인지, 그리고 가장 궁금하실 급여가 어떻게 되는지를 제일 위쪽에 알려줍니다. 

꽤 긴 글이라 윗부분만 캡쳐했는데, 쭉 읽다 보시면 어떤 일을 하게 되는지, 어떤 자격 요건이 필요한지 등 더 자세하게 기재되어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을 꼼꼼하게 읽어보시고 최대한 이력서를 잘 보완해서 제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력서에 있는 내용이 구인 글에 필요로 하는 사항에 부합할수록 서류 심사를 통과하기 수월합니다. 

지원 방법:
Apply Now 버튼을 누르시면 로그인 창이 나오는데, 처음 지원하시는 분들은 회원 가입부터 해주셔야 합니다. 
캐나다
Create an account 를 눌러 계정 생성을 생성하시고 나면 신청하기 위해 필요한 지원자 프로필 창이 뜨는데요. 
캐나다
한 부분씩 자세히 뜯어보겠습니다!
 
My Documents
캐나다
이 공간은 지원자의 이력서, 커버레터, 그리고 보조 서류들을 제출할 수 있는 곳입니다. 
필수로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이력서 뿐이지만, 반드시 커버 레터와 보조 서류들을 제출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보조 서류는 영문으로 된 대학 졸업 증명서, 영어 시험 점수, 관련 자격 증명 서류 등 있는 서류들 위주로 준비해 하나의 PDF로 합친 후 제출하시면 됩니다. 

Profile Information
캐나다
이 공간은 지원자의 개인 신상 정보를 기재하는 부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필수로 기재해야 하는 정보만 넣어주셔도 무방합니다. 

Employment History
캐나다
이 공간은 지원자의 경력을 기재하는 곳입니다. 과거 모든 경력을 넣으셔도 좋지만, 관련 있는 경력만 포함하셔도 괜찮습니다. 가독성을 위해 가급적 최신순으로, 순서대로 기재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Education
캐나다
이 공간은 지원자의 학력을 기재하는곳 입니다. 모두 적을 필요 없이 고등학교 이상의 교육만 포함하시면 됩니다. 

Professional Memberships and Designations
캐나다
이 공간은 보통 전문 기관을 통해 인정을 받은 사항이 있거나 지명받은 사항이 있으면 적는 공간인데, 일반적으로 해당하는 경우는 없어서 따로 추가하실 사항 없으시면 넘어가셔도 괜찮습니다. 

Certifications and Licenses
캐나다
이 공간은 지원자의 자격증/수료증을 기재할 수 있는 곳입니다. 모두 기재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되며, 지원하는 직업군에 도움이 될 것 같은 관련 자격증/수료증을 기재하시면 됩니다.

Language Skills
캐나다 이 공간은 지원자의 대략적인 언어 능력을 기재하는 공간입니다. 보통 영어만 적어도 무방하지만, 구인 글에서 따로 언급된 언어가 있고 구사하실 수 있다면 포함해 주시면 좋습니다. 

Geographic Mobility
캐나다
이 공간은 만약 지원하는 구인 글의 위치와 지원자가 지내는 도시가 다르다면 이사 올 의향이 있는지 묻는 질문인데요. 소문이긴 하지만, 이 질문에 No라고 답변하면 대부분 서류 심사에서 떨어진다고 합니다.

대부분 재택근무가 아닌 실제로 출근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 지원하기 전 멘티분께서 합격하면 이사를 할 수 있을지의 여부도 미리 고민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Job-Specific Information
캐나다
이 공간은 지원하는 포지션마다 질문이 달라지는 부분인데요. 겹치는 질문들도 종종 있기에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제일 상단 부분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Notice Period: 한국과 동일할진 모르겠지만 캐나다에서는 일을 그만둘 때 퇴사 통보를 하는데, 이를 termination notice라고 합니다. 보통 그만두기 2주 정도 전에 제출해야 하는데, 얼만큼의 시간이 필요한지 물어보는 부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Have you worked for government of Alberta before?: 과거에 알버타 주정부 공무원으로 근무한 경험이 있는지 물어보는 질문입니다. 
- How did you hear about this position?: 어떤 경로를 통해 이 구인 글을 보게 되었는지 묻는 질문입니다. 공무원직뿐만 아니라 일반 기업에서도 항상 묻는 단골 질문입니다. 

Are you a Canadian citizen, Permanent resident, or do already have a valid work permit issued by the Government of Canada that allows you to work for the Government of Alberta? 
- 이 질문은 순전히 일을 시작할 수 있는 합법적인 신분/비자가 있는지에 대한 질문입니다. 멘티분께서 워킹홀리데이, 졸업 후 받는 취업 비자 등 소위 말해 오픈 비자가 있으시다면 예, 없으면 아니오로 답하시면 됩니다. 다만, 제가 아는 선에선 주 정부에서 비자를 따로 지원해 주거나 하는 경우가 없기에 없다고 하시면 서류 심사에서 탈락하실 가능성이 높습니다.

Do you understand that a confirmed misrepresentation may disqualify you from obtaining employment or result in a review of your continued employment? Would you like to proceed with your application with this understanding?
- 쉽게 말해 위증이 적발될 경우 채용에 결격 사유가 되거나 추가로 조사가 이루어질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실수로라도 거짓된 정보가 포함되지 않도록 적으신 내용을 꼼꼼히 리뷰하시는 게 좋습니다.

Have you ever worked for the Government of Alberta?
- 위와 중복 질문입니다. 동일하게 답변 제출하시면 됩니다.

Was your employment ever terminated with cause with the Government of Alberta?
- 특별한 이유로 인해 주정부로부터 고용이 해지된 경우가 있었는지 묻는 질문입니다. 

Please specify your educational credentials. (Example: Legal Assistant Diploma)
- 이 부분은 사실 제일 중요한 부분인데, 구인 글에서도 자격 요건 중 학력에 대한 내용이 있었습니다. 그에 대한 학력 자격을 자세히 기재하라는 것으로 보아, 이 부분 역시 관련 자격이 없으면 서류 심사에서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됩니다. 

이렇게 위 사항들을 모두 기재 후 Apply 버튼을 눌러 제출하게 되면 이제부터는 시간 싸움입니다. 

그렇다면 지원하고 나서 연락받을 때까지 얼마나 걸리며 인터뷰는 어떻게 진행되고 얼마나 많은 인터뷰가 있나요? 
일반 직업군과 사무직이 여기에서 조금씩 차이가 생기는 것 같고, 얼마나 급하게 인력이 필요한지에 따라서도 조금씩 차이가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빠르면 1-2주, 길면 3-4개월까지도 소요될 수도 있는데, 조금 더 구체적으로 제가 사무직에 지원했을 때의 예시를 들어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알버타 공무원 사무직의 경우 Administrative Talent Pool 이라고 불리는 상시 채용 인재 리스트에 지원을 먼저 하셔야 합니다. 대략 6월 중순쯤 지원을 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기본적인 자격 요건이 충족한다면 특정한 부서에서 연락이 오는 것이 아닌, Written/Computer Skills Assessment 연락이 옵니다. 저의 경우 2주 뒤인 7월 초에 연락을 받았는데요.  사무직을 수행하기 위해 기본적인 컴퓨터 기술 능력 시험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약 45분이라는 정해진 시간 안에 주어진 3가지의 업무를 처리해야 합니다.

자세하게 모든 내용을 공개할 순 없지만, 대략 다음과 같은 시험을 보게 됩니다: 
- 문서를 읽고 오류를 찾아내는 업무
- 워드 파일에 고객의 답변을 특정한 포맷 안에서 작성하는 업무
- 엑셀을 통해 데이터를 정리하고 차트를 그리는 업무

난이도가 생각보다 높진 않았었던 것 같습니다. 모든 업무를 끝내고 시험을 마치고 나면 다시 시간 싸움입니다. 저의 경우로 예를 들자면 다음 인터뷰가 잡히기까지 2개월 정도 걸렸던 것 같습니다 (9월 초). 마찬가지로 특정한 부서가 아닌 주 정부 소속 리크루터와 화상 통화로 인터뷰를 진행하게 됩니다. 

왜 이 직업군에 지원하게 되었는지, 그리고 이력서에 제출한 사항 진위, 레퍼런스 체크, 경력/학력, 성격 등 다양한 관점을 물어보고 확인합니다. 약 1시간 정도 진행이 되었고 인터뷰 말미에 1-2달 내로 제가 지원할 수 있는 사무직 직위가 정해질 것이라고 통보받았습니다.

그로부터 1달 뒤인 10월, Administrative Assistant Level 4로 지원이 가능하다는 이메일을 받았고, 지원할 수 있는 부서가 생기면 이력서를 대신 전달해 줄 예정이라고 전달받았으며, 이 자격은 6개월 동안 유효하기 때문에 6개월 내로 취업에 성공하지 못하면 다시 지원해야 한다고 들었습니다. 

그렇게 소식 없이 기다리던 와중, 약 2달이 지난 시점인 12월에 어느 부서에 지원이 가능한 포지션이 생겼다고 연락을 받았고, 지체 없이 인터뷰 일정을 잡았습니다. 네, 인터뷰가 또 있었습니다. 

여기서 인터뷰 준비에 도움이 많이 되었던 링크를 공유해드립니다. 
https://www.alberta.ca/system/files/custom_downloaded_images/psc-alberta-public-service-competency-model.pdf

도착했을 땐 사무직 매니저 두 명이 기다리고 있었고, Behavioural (인성/상황) 관련된 면접이었습니다. 12월 중순에 인터뷰를 보고 다시 연락을 주겠다고 전달받은 뒤 다시 기다림의 연속이었습니다.

그로부터 1달 뒤인 1월 중순에 오퍼를 받게 되었습니다. 오퍼를 전달해 주는 리크루터의 얘기로는 굉장히 빠르게 진행된 케이스라고 들었는데, 사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론 너무 프로세스가 오래 걸리는 것 같았습니다. 

대략 정리하자면: 
→ 6월 중순: 상시 채용 인재 (Administrative Talent Pool) 지원
→ 7월 초: 컴퓨터 능력 시험 연락
→ 9월 초: 주정부 소속 리크루터 인터뷰 요청
→ 10월: 자격 요건 충족 통보
→ 12월 초: 지원할 수 있는 부서가 있다는 연락
→ 12월 중순: 해당 부서 담당 매니저와 추가 인터뷰
→ 1월 중순: 잡 오퍼

지원 시점부터 오퍼까지 약 7개월이라는 시간이 소요되었고 3번의 인터뷰와 여러 차례의 연락 등이 있었습니다. 

정말 오래 걸리는 절차이지만, 그만큼 취업에 성공하게 되었을 때 얻는 것이 많았었던 것 같았습니다. 만약 멘티님께서 공무원 취업에 정말 많은 관심이 있으시다면, 마음에 여유를 갖고 길게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캐나다는 대체로 업무 처리가 한국에 비해 많이 느린 편이기 때문에 이 점 반드시 유의하셔야 합니다. 
지원하고자 하시는 직업군이나 부서에 따라 진행되는 절차는 조금씩 차이가 분명히 있으리라 생각되기에, 위에 공유해드린 내용은 참고용으로만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더 많고 유익한 콘텐츠로 멘티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멘티분들의 성공적인 해외 취업을 기원합니다.
 

 
캐나다
 


※ 위 콘텐츠를 보고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여 질문해 보세요! 

 ※ 질문하러 가기 오류가 발생할 경우 PC를 통해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캐나다 

이전글
세번째 이야기_인터뷰 피라미드 지옥
다음글
E3.캐나다 경리는 초봉이 6천 만원? 캐나다 회계경리 취업 준비하기&필수 자격증
목록 목록